[경기 안산] 부대찌개 전문 맛집 : 태화 부대찌개
시리야 맛집 좀 찾아줘
네, 오늘의 맛집은#안산맛집 #안산중앙동맛집 #태화부대찌개입니다.
안녕하세요. 시리에요.
의정부가 '부대찌개'라는 이름을 널리 퍼트리게 된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서울 강북권 개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서울의 모든 중심이 종로~명동에 집중되어 있던 시절, 의정부는 서울 도심에서 접근하기 용이하고 서울 강북권보다 훨씬 크게 번화했던 지역이었다. 당장 지하철 1호선만 하더라도 의정부 및 의정부북부역(현재 가능역)까지 운행이 시작된 때와 평택까지 운행이 시작된 때만 비교해봐도 알 수 있다. 이런 지리적 특징은 심지어 김성모의 럭키짱에도 그 흔적이 남아 있는데, 괜히 럭키짱 끝판왕이 의정부 조폭인 것이 아니다. 두번째는 의정부에는 306 보충대가 있어서 전국에서 많은 청년들이 입영을 위해 의정부로 몰려오곤 했다는 점이다. 그러다보니 전국 각지에서 입영을 위해 몰려온 청년과 그들의 가족 및 친구들, 그리고 외박 및 휴가 나온 군장병들이 의정부에서 부대찌개를 접하게 된 경우가 꽤 많다. 이런 유래 때문에 부대찌개하면 왠지 의정부를 떠올린다. 의정부 사람들은 가끔 함량미달의 부대찌개를 보면 "김치찌개에 건더기를 좀 많이 넣는다고 부대찌개가 되는 것이 아니다"라 하기도 한다. 분명 부대찌개는 섞어찌개의 일종이지만 "건더기 많은 김치찌개"와는 엄연히 다른 음식이다.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아 화질이 좀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since 1989. 태화 부대찌개
태화 부대찌개는 안산 중앙동에서 25년동안 한 자리에 오랫동안 머문 부대찌개집이다. 간판에도 since 1989년이라고 적혀있는 걸 보면 정말로 오래된 곳인가보다. 입구는 총 두개로 건물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있고 바깥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원래는 허름 그 자체였는데 최근에 리모델링을 해서 깔끔하게 바뀌기도 했다. 대중교통으론 중앙역 1번 출구에서 도보 7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차 정보는 없다.


코로나 19 감염예방 운영 방침에 대해 적혀있고 포장 가능, 긴급 재난 지원금 사용 가능한 매장이다.


내부 모습은 리모델링을 해서 그런지 깔끔하다.


2020년 5월 기준으로 안산 중앙동에 위치한 태화 부대찌개 메뉴판이다.
부대찌개 전문점 답게 부대와 관련된 메뉴들이 많다. 철판구이와 찹스테이크 같은 메뉴들도 판매하지만 많은 이들이 세트 메뉴를 이용한다. 고춧가루와 김치, 쌀은 국내산을 사용하고 있으며 소세지, 햄, 베이컨은 미국산을 이용한다. 나는 세트 메뉴 3번에 소세지와 햄을 추가해서 먹어본다.

반찬은 김치와

샐러드.

간이 적절했던 콩나물 무침.

마파 두부 같은 두부 조림.

무 짠지가 전부이다. 무짠지는 처음 보는 생소한 비주얼이다. 동치미 같으면서도 동치미와는 전혀 다른 맛이다.

반찬이 부족하면 셀프바가 마련되어 있으니 가져다 먹으면 된다.

밥은 따로 주문하지 않아도 된다.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다. 흰 쌀과 흑미를 섞어 만든 밥인 듯하다.

재료만 담아만 주기에 나오는데는 오래 걸리지 않는다. 빈스도 보이고 소세지와 햄을 추가해서 그런지 햄의 양이 푸짐하다. 보통 라면사리를 나중에 넣어 먹는데 태화 부대찌개는 라면이 처음부터 들어가있다.

저을 필요 없이 가만히 냅둔 상태로 보글 보글 끓여주면 된다.

어느정도 쫄여졌다 싶을 때 하나씩 건져 먹으면 된다.

불기 쉬운 라면부터 건져 먹어보기로, 푹 익혀 있지 않고 꼬들꼬들한 상태가 좋다.


길다란 소세지. 부대찌개 먹을 때 제일 좋아하는 소세지이다. 특유의 소세지 향이 좋다라고 해야할까,,

깍뚝 썰려있는 스팸, 깍뚝 썰려 있어 그런지 수저로 퍼먹기는 편안하다.

길게 썰려 있는 햄. 햄과 소세지 맛은 밀가루 맛이 많이 나지 않는다.

떡국 떡도 들어있다.

국물 맛은 소세지와 햄의 맛이 국물에 스며들어 진한 맛과 햄과 소세지의 향이 퍼지고 있다. 기름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느끼한 맛 보다는 깔끔한 맛을 내고있다.


세트메뉴에 들어가있는 베이컨 계란말이다. 베이컨 하나가 길게 들어가 있는게 아니라 얇게 썰어 만들어낸 계란말이이다. 베이컨 뿐만 아니라 각 종 야채도 들어가있다. 맛은 평범한 계란말이 맛이며 베이컨이 들어가 짠 맛이 있어 밥 반찬으로 딱이다. 계란의 비린내는 나지 않고 잘 익혀서 나오고 있다.
부대찌개를 좋아하는 나는 아주 만족스럽다. 오래된 곳은 이유가 있는 법이다.
✅태화부대찌개
주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예술대학로 11 해남빌딩
영업시간:매일 10:00~22:00
주차: 불가
가성비:⭐️⭐️⭐️⭐️
맛:⭐️⭐️⭐️⭐️
친절도:⭐️⭐️⭐️⭐️